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동산투자, 리츠에 투자하라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투자하는 곳이 어디일까요? 바로 부동산입니다. 작년부터 부동산 시장이 하락 추세라 인기가 잠시 식었지만 한국 사람에게 부동산은 특별한 자산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동산투자는 목돈이 들어간 만큼 투자금이 부담스럽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담을 덜어주는 부동산 투자가 바로 리츠입니다. 리츠REITs란 부동산투자신탁으로 투자 자금을 모아 상가, 오피스텔 등에 투자하는 일종의 펀드입니다. 

 

 

 

부동산 투자는 양도소득세, 보유세, 취득세를 잘 따져봐야 하고, 정부의 부동산 대책 때문에 세금 부담이 커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리츠는 세금도 없고, 수수료도 없는 부동산투자 방식을 하고 있습니다. 리츠는 부동산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나 기업이 발행한 주식에 투자해서 임대소득 대신 배당금을 받는 형태 입니다. 부동산 가격이 오른 만큼 주가가 올라 간접적으로 시세차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부동산은 되팔면 법적 제약이 따르지만, 리츠는 상장주식이기 때문에 거래 과정에서 양도소득세도 없고 거래수수료도 거의 들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인기 많은 리츠는 SK리츠, 롯데리츠, 이리츠코크렙, 제이알글로벌리츠 등이 있습니다. 배당수익률도 5~8% 정도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투자 원금 대비 배당이 이 정도인 주식이 흔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리츠의 장점은 부동산투자와 달리 원금이 어느 정도 보장이 되고, 주식 처분으로 부동산을 처분하는 효과를 누림으로써 환금성이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츠는 은행 적금보다는 높은 수익을 내면서 안정성도 어느 정도 보장하므로 분명히 좋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SK리츠는 서울 종로 서린빌딩, 경기 성남 분당 SK U타워, 전국 116개 SK주유소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리츠입니다. 국내 상장 유일하게 분기 배당을(5~6%) 시행하고 있습니다. SK리츠는 ESG 경영 기반의 2차 전지, ICT, 반도체, 그린에너지, 바이오 등 다양한 미래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SK 그룹과 동반성장을 하는 리츠입니다. 

 

 

 

롯데리츠는 연 7%대의 수익을 배당하는 리츠입니다. 롯데그룹을 임차인으로 두고 있어 안정적인 리츠로 인기가 많습니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아울렛 등 전국 15개 롯데그룹 관련 건물의 기초자산입니다. 15개 자산 중 7개가 물가에 연동된 임대계약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리츠코크렙은 연 8%대의 수익을 배당하는 리츠입니다. NC백화점 야탑점, 뉴코아아울렛(일산점, 평촌점), 2001아울렛(중계점, 분당점)을 기초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두 이랜드그룹의 매출 상위 점포입니다. 안정적인 임대료 수취가 가능한 곳입니다. 

 

 

 

최근에 리츠에 투자하는 사람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그러면 어디에 투자가 가능할까요? 연금저축펀드, IRP, ISA, 리츠분리과세계좌에서 모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투자하고 있지 않지만 관심 있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내가 투자하지 않은 분야라고 관심을 갖지 않는 것보다 열린 마음으로 모든 투자에 관심을 투고 공부하다 보면 투자 지식을 더 많이 쌓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