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공부 캔들차트(봉차트) 기본기 설명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를 꿈꾸는 긍정파워 늘품미니입니다. 오늘 주식공부는 캔들차트(봉차트) 기본기 설명입니다. 곽상빈 저자 <주린이를 위한 친절한 주식공부> 기준으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는 선차트와 봉차트로 구분이 됩니다. 일정 기간의 주가 움직임을 선으로 나타내는 것을 선차트라 하고, 막대 모양의 봉들로 나타낸 것을 봉차트라고 합니다. 봉 모양은 양초 같다고 해서 봉차트를 캔들차트라고 부릅니다. 캔들차트는 시가, 종가, 최고가, 최저가 총 4가지 요인에 의해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 냅니다. 단기 투자의 차트를 볼때는 분봉, 일봉 등 주기가 짧은 봉차트를 보고 투자하면 되고, 가치투자를 하는 장기투자들은 월봉이나 연봉을 보고 투자하면 된다고 합니다. 
 
 
 
 
 
 

 
 
 
 
 
 
캔들차트는 몸통 부분은 일정 기간 주가의 상승과 하락폭을 보여줍니다. 시가와 종가의 차이가 몸통의 길이를 나타내는데, 이를 통해 장이 얼마나 시작해서 얼마에 마감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캔들차트를 잘 분석하면 주가 변동의 전환 시점을 찾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개별 차트 모양에서 시장의 매입 세력과 매도 세력의 심리와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나라 블로그 출처

 
 
 
 
 
 
캔들차트의 형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장대, 단대, 음봉, 양봉이 있습니다. 장대는 긴 막대, 단대는 짧은 막대, 음봉은 파란색 막대, 양봉은 빨간색 막대를 의미합니다. 
 
 
 
장대양봉(음봉) : 강한 상승이나 강한 하락
장대는 양봉이든 음봉이든 시가와 종가의 등락폭이 커서 몸통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장대양봉은 상승장에서 주가 상승을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고, 장대음봉은 하락장일 때 계속 하락이 유지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패턴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되고 향후 주가의 흐름을 보고 매매해야 합니다. 
 
 
 
단대양봉(음봉) : 애매한 시장 상황
단대는 양봉이든 음봉이든 시가와 종가의 등락이 작아서 몸통이 상대적으로 작은 음봉을 말합니다. 이는 애매한 캔들에 속하며 이 형태만 보고 매매를 결정하기 힘듭니다. 다만, 전날 장대음봉(양봉)이 발생했다면 다음 하락 갭을 보이며 단대음봉(양봉)이 생겼다면 장세 전환이 임박했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이후 장세 전환 패턴이 완성된 후 매매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꼬리 양봉 : 지속적으로 상승하리라 예상
위꼬리 양봉은 시가와 고가가 같아서 아래쪽 꼬리가 없는 형태를 말합니다. 종가보다 고가가 높아 위쪽으로 꼬리가 솟아 있습니다. 이는 주가의 강한 상승세를 나타내는 패턴입니다. 시장에서 이 패턴이 나타나면 완전양봉(꼬리가 전혀 없는 양봉)보다는 약하지만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꼬리 음봉 : 하락장을 지속하는 신호
위꼬리 음봉은 시가와 고가가 같아서 몸통 위쪽으로는 꼬리가 없고 종가보다 저가가 낮은 경우에 해당하며, 아래 꼬리가 밑으로 축 늘어진 모양입니다. 이는 하락장을 지속하는 신호로 여겨지지만 완전음봉(꼬리가 전혀 없는 음봉)에 비해서는 힘이 약한 편입니다. 
 
 
 
밑꼬리 양봉 : 강한 주가 상승세 의미
밑꼬리 양봉은 종가와 고가가 같고 시기가 저가보다 다소 높을 때 나타냅니다. 아래쪽의 꼬리 부분이 몸통보다는 작은 모양새인데, 강한 주가 상승세를 의미하는 패턴으로 해석됩니다.
 
 
 
밑꼬리 음봉 : 주가가 하락하는 신호
밑꼬리 음봉은 종가와 저가가 같으며 몸통 아래의 꼬리는 없는 모양새입니다. 고가가 시가보다 높아서 몸통 위쪽으로 꼬리가 나 있으며 꼬리는 몸통에 비해서 짧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신호로 여겨지며 하락세를 지속하는 패턴입니다.
 
 
 
완전양봉(음봉) : 강한 상승이나 강한 하락
완전 양봉이든 음봉은 종가와 고가가 같고 저가와 종가가 같아서 몸통만 있고 꼬리가 없는 양봉(음봉)을 말합니다. 양봉은 매우 강한 상승세를 보여주는 형태이고, 음봉은 매우 취약한 하락장을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간혹 상승 국면에서 하락을 예고하기도 하고, 하락 막바지에 투매를 나타내다가 강세 전환 패턴의 첫날에 나타나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엇이든 알아야 써먹을 수 있으니 이정도는 알아주면 차트 보실 때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글로 어려우신 분들은 오렌지나라님 블로그에서 그림을 가져왔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