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쉽게 번 돈은 쉽게 사라집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유한 책방 채널에서 <쉽게 번 돈은 쉽게 사라진다>는 영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파티는 항상 재미있어도 끝나기 마련입니다. 현재 코인시장과 주식시장을 보고 하는 말 같습니다. 워런 버핏도 투자할 곳이 없어 역사상 가장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사실 AI 관련주만 사도 오르는 장이라 가장 쉬운 장이 될 수 있는데 왜 투자할 곳이 없다고 했을까요?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 투기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80년대 영화 <야외 소동>에서 오만한 주인공 로만은 단 일주일 만에 도이치 마르크를 거래하여 300%의 이익을 얻었다고 자랑을 했습니다. 겸손하고 현실적인 또 다른 주인공 쳇은 친구 로만을 보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돈을 쉽게 벌면 쉽게 사라지지." 쳇이 말한 것처럼 로만은 쉽게 번 돈으로 고급 외제차도 사고 호화로운 생활에 빠져 들었습니다. 오히려 로만은 쳇의 진보한 투자가 답답하기만 했습니다. 낡은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돈을 벌지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쳇은 느리고 꾸준히 성실하게 투자를 했고, 로만은 화려하고 대담하게 투자를 했습니다. 쳇은 잃은 투자를 하지 않기 위해 위험을 피했습니다. 로만은 큰 변동성을 즐기며 과감하게 투자를 했습니다. 하지만 로만의 위험한 투자는 오래 가지 못했고 모든 돈을 잃고 파산하게 됩니다. 투자가 투기가 되면 도박과 다름없습니다. 마치 지금 시장 상황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지금의 투자는 광기 어린 투자와 같습니다. 저 역시 변동성을 즐기기도 하지만 꾸준한 투자가 성공의 길이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했습니다. 

 

 

 

 

지금은 암호화폐, 테마주, 미국 증시 오르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한때 페이스북이 메타버스에 진심을 보여주기 위해 회사명을 메타 플랫폼스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식고, AI에 열광을 하자 메타버스 투자를 멈추고 AI 투자에 전력질주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이렇게 하면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을 수 있습니다. 정상에 올랐지만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기도 하고, 하룻밤 사이에 부자가 되었다가 순식간에 파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유한 책방 출처

 

 

 

 

 

우리는 감정을 가진 인간입니다. 나를 제외한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모든 주식이 상승할때 내가 투자한 주식만 하락을 한다면 FOMO를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다른 사람들이 즐기는 파티장으로 자산을 옮기게 됩니다. 그렇게 파티장만 쫓아다니다가 화려한 조명이 꺼지고 나면 허무함만 남습니다. 흔들릴 때마다 마음을 잡고 성실하게 꾸준히 투자를 한다면 장기적으로 수익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천천히 부를 쌓아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워런 버핏은 11살 때부터 투자를 했지만 무려 50살 넘어서야 빛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천천히 쌓았던 부가 눈덩이처럼 굴러가기 시작했습니다. 

 

 

 

 

천천히 부를 쌓아도 괜찮습니다. 비트코인도 한꺼번에 투자하지 마시고 조금씩 분할 매수 하시고, 미국 주식도 인도 주식도 일본 주식도 내 소중한 자산을 한꺼번에 던지지 마시고 조금씩 분할 매수하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쉽게 번 돈은 쉽게 사라지기 마련이고 천천히 부를 쌓아도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