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황금알을 낳는 거위' 배당 왕족주 투자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를 꿈꾸며 투자하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배당투자는 꼭 대나무와 같다고 수페님이 소개했습니다. 4년 차까지 대나무가 자라는 높이는 고작 3센티미터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물을 잘 주고 관심을 가져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5년 차가 되면 대나무는 하루에 30센티미터 이상 자라며 6주 만에 15미터 이상 자랍니다. 대나무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4년간 꾸준히 물을 주고 관심을 가지고 뿌리를 내렸기 때문입니다. 처음 배당 투자를 하면 통장에 찍힌 금액을 보면 시시하기만 합니다. 언제 이 돈을 받아서 부자가 된다는 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당 투자는 시간의 물을 먹고 자라 조금씩 부자의 길로 안내해 줍니다. 

 

 

 

 

 

 

 

 

 

 

 

미국에서는 50년 이상 배당금을 늘려온 기업을 '배당 왕족주'라고 합니다. 배당 왕족주 기업은 49개인데 그 안에 좋은 기업도 있고 나쁜 기업도 있기 때문에 옥석을 가려내야 합니다. 우리에게 좋은 기업이란 배당을 지금까지 잘 줬고, 앞으로도 계속 잘 주면서 주가 상승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그런 기업을 찾기 어렵지만 수페 님이 소개한 5개 배당기업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존슨앤존슨(JNJ)

존슨 앤 존슨은 세계 최대 헬스케어 기업으로 미국에서 독보적은 회사입니다. S&P500 기준으로 현재 13위를 차지할 만큼 시가총액도 큰 기업입니다. 사업구조는 제약, 메디테크, 소비자 건강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면 연장과 고령화로 인해 헬스케어 분야는 계속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61년째 배당을 늘려 온 기업이고, 3, 6, 9, 12월 배당을 지급하고, 배당률은 3.11%이며, 최근 5년간 배당성장률은 5.92%로 양호한 모습입니다. 

 

 

 

 

2) 프록터&갬블(P&G, PG)

P&G는 창업자 프록터와 갬블이 각자의 회사를 합병하면서 프록터&갬블이 됐습니다. 180개가 넘는 국가에서 300개 이상의 브랜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다국적 소비재 회사입니다. 우리가 알 만한 브랜드와 제품을 살펴보면 다우니를 시작해서, 질레트, 페브리즈, 오랄비, SK-II 등이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평생 사용할 수밖에 없는 소비재를 판매하는 기업은 평생 배당을 받을 수 있는 믿음이 생깁니다. 

 

67년째 배당을 늘려 온 기업이고, 2, 5, 8, 11월 배당을 지급하며, 배당률은 2.54%이고, 최근 5년간 배당성장률른 5.63%로 조금 아쉬운 성적입니다. 

 

 

 

 

3) 펩시코(PEP)

펩시는 코카콜라의 경쟁사로 알려져 있지만 수많은 식품 기업을 인수하면서 음료수, 과자, 시리얼 등 500개 넘는 브랜드를 갖춘 기업입니다. 전 세계 1위 감자칩인 레이즈를 시작으로 도리토스, 치토스, 마운틴듀, 게토레이, 립톤 등이 있습니다. 현재 200개가 넘는 국가에 제품을 판매하는 펩시는 세계 음료와 스낵 시장에서 점유율 9%와 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1년째 배당을 늘려 온 기업이고, 1, 3, 6, 9월 배당을 지급하고, 배당률은 3.16%이며, 최근 5년간 배당성장률은 6.87%로 양호한 모습입니다. 

 

 

 

 

4) 애브비(ABBV)

애브비는 170개국에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글로벌 바이오 제약 회사로서 면역학, 혈액 종양학, 신경과학 등의 분야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애브비는 보톡스 기업 엘러간과 제네릭 제조 기업 액타비스를 인수하며 사업 다각화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51년째 배당을 늘려 온 기업이고, 2, 5, 8, 11월 배당을 지급하고, 배당률은 4.05%이며, 최근 5년간 배당성장률은 10.52%로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로우스(LOW)

1946년에 설립된 로우스는 주택 개조 소매기업으로 미국과 캐나다에 약 22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자신의 집 정원과 마당을 가꾸는 것을 이웃의 의무라고 생각하는 문화 덕분에 고스란히 소비로 이어집니다. 90% 이상의 매출은 미국에서 발생하며 홈데코, 건축자재, 하드라인 등이 있습니다. 

 

61년째 배당을 늘려 온 기업이고, 2, 5, 8, 11월 배당을 지급하고, 배당률은 2.31%이며, 최근 5년간 배당성장률은 19.97%로 멋진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0년 넘게 생존한 우량주 기업 왕족주에 투자하는 것은 돈이 일하게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매출과 이익 증가로 기업 성장은 물론이고, 주주에게 배당금도 지급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배당금을 상황에 따라 줄이고 늘린 것이 아니라, 50년 이상 꾸준히 증가시킨 기업은 더욱 빛날 것입니다. 하지만 배당금은 증가하는데 주가가 하락한다면 기업에 문제가 있는 기업인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 출처

 

 

 

 

 

 

수페님은 배당주 투자를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빨리 황금알을 얻기 위해 거위를 팔아 버리는 일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황금알을 재투자하는 것이 거위를 더 빨리 키우는 길이라고 했습니다. 장기 투자, 배당 투자, 스윙 투자, 연금 투자 다양하게 하고 있지만 배당주는 거위를 팔 필요가 없습니다. 말 그대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기 때문입니다. 계속 알을 낳고 또 낳기 때문에 꾸준히 기업 모니터링을 하면서 투자하는 것이 행복한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